티스토리 뷰


오버워치는 최신작이라 그래픽이 뛰어나고 게임성도 괜찮아서 롤을 재치고 1위를 했어요.

사진의 아래쪽에 있는게 영웅의 수이고 각 영웅은 개성있는 스킬을 가지고 그만의 역할 재미를 느낄 수가 있죠.

궁극기를 각자 하나씩 가지고 있는데 궁극기로 상황이 역전되는 재미도 있어요.

궁극기를 조합해서 한번에 밀고 이기는 경우도 많아서 팀플레이와 쓰기 나름이죠.



방패벽 만들어 방어하기, 폭탄 던지기, 칼로 썰기, 순간이동, 사방으로 총 난사, 아군을 총으로 쏴서 치료, 기관총 설치,

순간적으로 무적 만들기, 잠깐 체력 대폭 상승 등의 스킬이 있어서 기존에도 빠른 1인칭인 FPS를 더 정신없게 플레이 하게 되는게 큰 매력이죠.

블리자드 대기업 회사라 그런지 각 영웅마다 벨런스가 잘 맞춰져 있고 핵 불법 프로그램에 대처가 잘되있어서 즐기기에도 좋아요.



사진과 같이 리퍼라는 영웅이 궁극기 한방에 적을 모두 죽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실력게임이라 게임에 돈쓰면 영웅이 더 강해지는건 아니에요. 만약 조금이라도 강해졌다면 벌써 망했을거고요.



그럼 그 돈을 어디다 쓰냐면 상자를 사는데 주로 쓰게되고 한개 열때마다 4개가 나와요.

영웅들의 스킨이나 대사, 포즈, 게임돈, 사진 등이 나오죠.


정리하자면 3d공간을 전부 활용하며 각 영웅들만의 스킬을 조합해서 팀플레이를 하고 상황에 맞게 더 능숙하게 쓰는 사람이 승리하는

경쟁의 재미가 핵심인 게임인데 잘함에 따라 등급도 나뉘어서 더 잘할 수록 고수랑 맞붙는 재미가 있어요.


오버워치에는 다수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있는데 이들을 영웅(Hero)이라고 부른다. 영웅들은 크게 4가지 역할로 나뉘는데 강력한 공격력이나 높은 기동력으로 적을 섬멸하는 공격(Offense), 거점을 방어하고 강한 딜링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적을 저지하는 수비(Defense),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적의 포화를 견뎌내며 아군이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돌격(Tank), 지원과 힐링 등 전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아군을 도와주는 지원(Support)의 네 가지 역할로 분류된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블리자드에서 설정한 공식 분류와 실제 플레이에서 사용되는 역할이 달라지는 영웅도 있다.


한번 영웅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를 해당 경기 내내 써야 하는 대부분의 타 AOS와는 달리, 궁극기 게이지 소실을 제외하면 디메리트 없이 본진에서 영웅을 제한 없이 바꿀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참고로 오버워치의 모든 영웅은 변경 시 다른 팀원에게 자신의 이름이 포함된 대사를 말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난전 상황에서 아군이 영웅을 바꾼 것을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위한 일종의 장치다


경쟁전은 다른 유저와 대결하여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고, 전국 유저들간의 랭킹을 채점하는 시스템이다. 게임 진행 방식은 빠른 대전과 동일하며, 실력, 레벨, 경쟁전 점수 등이 비슷한 유저들끼리 매칭되어 게임을 진행한다. 매 시즌마다 처음으로 플레이하는 경쟁전 10판은 '배치 경기'을 통해 10판 내내 당신의 실력을 채점하여 10판이 끝난 후 당신의 실력을 점수로 나타낸다.


브론즈[1~1499] , 실버[1500~1999] , 골드[2000~2499] , 플래티넘[2500~2999] , 다이아몬드[3000~3499] , 마스터[3500~3999] , 그랜드마스터[4000~5000]


모든 영웅은 리스폰 지점에 있으면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아케이드의 '똑같은 영웅도 환영', '수수께끼의 영웅' 모드가 아닌 한, 팀당 같은 종류의 영웅은 1명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영웅(D.Va의 로봇 제외)은 Ctrl 키를 눌러 앉을 수 있다.

모든 영웅은 Space 키를 눌러 점프할 수 있다.

모든 영웅은 R키를 눌러 재장전할 수 있다. 남은 탄약 수가 최대치일 경우 불가능. (라인하르트, 한조, D.Va 제외)

낙하 데미지는 없다. 다만 할리우드, 아누비스 신전, 남극기지를 제외한 모든 맵에는 낙사가 존재한다. 떨어진다고 바로 죽는건 아니지만 아래에 있는 투명 막을 건드리면 무적기를 써도 즉사한다. 또한 낙사 지형이 아니더라도 버그로 인해 맵을 뚫고 그래픽 아래로 떨어지면 낙사한다.

일부 능력과 총탄에 헤드샷이 적용되며, 헤드샷은 두 배의 피해를 입힌다. 반면에 위도우메이커의 저격총 헤드샷 계수는 2.5다.


영웅의 생명력은 기본(흰색), 방어구(노란색), 보호막(하늘색), 소리 방벽(파란색)으로 나뉜다. 영웅들마다 생명력의 양과 구성이 다르다. 모든 생명력은 칸으로 나뉘어 있으며 한칸당 25의 수치를 갖는다. 참고로 기본 상태에서 아머와 보호막을 모두 갖고있는 영웅은 아직까진 없다.

영웅의 최대 체력에 관계없이 남은 체력이 75 이하로 떨어지면 화면의 가장자리에 붉은 기운이 생긴다.

기본: 피해가 들어오는 그대로 소진되며 가장 적은 기본 생명력을 가진 영웅은 젠야타(50), 가장 많은 기본 생명력을 가진 영웅은 로드호그(600)다. 윈스턴의 경우 궁극기 '원시의 분노' 발동시 기본 생명력이 1000으로 증가한다.

방어력(Armor): 자신에게 들어오는 10 이상의 피해를 5씩 감소, 10 이하의 피해는 50%를 감소시킨다. 기본으로 방어도가 주어지는 영웅 중 가장 적은 방어도를 가진 영웅은 바스티온과 윈스턴으로 각각 100, 가장 많은 영웅은 D.Va(200)와 라인하르트(200)다. 피해를 경감시켜주기 때문에 적은 피해를 지속적으로 주는 영웅들(윈스턴, 트레이서 등)이나 산탄류 무장으로 공격하는 영웅(리퍼, 디바, 로드호그 등)에게 강하다. 이런 영웅들은 원래 공격력의 절반만 피해를 줄 수 있어서 2배를 더 때려야 한다.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을 통해 75의 추가 방어도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방어도는 생명력 팩, 지원가의 치유를 통해 복구할 수 있으나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으로 획득한 방어구는 복구되지 않는다.

보호막(Shield): 지원가 영웅들에게 주로 존재하는 생명력으로 가장 적은 영웅은 시메트라(100), 가장 많은 영웅은 자리야(200)이다. 영웅이 아닌 오브젝트로는 시메트라의 궁극기인 '순간이동기'와 '보호막 생성기'가 각각 350의 보호막을 가지고 있다. 대미지 경감은 되지 않지만 3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초당 20씩 자동으로 회복된다. 지원가의 치유 없이도 자동으로 회복된다는 점에서 효율이 좋은 편이다. 돌격 영웅 중에서는 유일하게 자리야가 보호막을 가지고 있는데, 자동으로 회복되는 높은 내구도의 방벽이나 기동성, 자가회복기 대신 주어진 전선 유지력이다. 덕분에 자리야는 돌격군 치고 작은 체구와 함께 메인 돌격군으로 활약할 수 있다. 시메트라의 궁극기 '보호막 생성기'로 75의 추가 보호막을 획득 할 수 있으며,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과는 달리 전부 소진되어도 자동으로 회복된다. 솜브라의 궁극기 'EMP'의 범위에 있을경우 남은 수치를 무시하고 전부 사라진다.

소리 방벽: 루시우의 궁극기 '소리 방벽'으로만 획득할 수 있다. 발동 직후 500의 보호막이 주어지며 초당 100씩 감소해 피해를 입지 않아도 5초가 지나면 사라진다. 솜브라의 궁극기 'EMP'의 범위에 있을경우 남은 수치를 무시하고 전부 사라진다.

팀원의 보조로 네 종류 생명력을 모두 갖추었을 경우 획득 순서에 관계없이 소리 방벽, 보호막, 방어구, 기본체력 순서로 소비된다.


각 전장별 정해진 공격 시간 외에도 추가시간이 주어지며, 추가시간은 전장의 목표물에 공격 진영 팀원이 한 명 이상 붙어있는 경우 무한히 연장된다. 추가시간이 주어진 후 만약 아무도 목표물에 있지 않을 경우 2초의 추가시간 후에 게임이 종료되며, 이 시간내로 목표물에 붙을 경우 추가시간은 최대치로 초기화된다. 또한 추가시간 상태로 20초 이상 버틸 경우, 공격팀에서 아무도 붙지 않았을 때 추가시간이 더 빠른 속도로 감소한다.

모든 영웅의 리스폰 시간은 10초이며, 추가시간 상태일 경우 공격 진영에 한해서 리스폰시간이 12초로 늘어난다.

대부분의 영웅은 궁극기 사용 시 전장 전체에서 궁극기 발동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아군 사용시와 적군 사용시 들리는 음성이 대부분 다르므로, 대비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영웅들은 원거리 무기 장착시 빠른 근접 공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라인하르트나 토르비욘의 망치, 겐지의 용검 등 은 빠른 근접 공격을 쓸 수 없다. 빠른 근접 공격은 일부 스킬 딜레이나 장전 딜레이를 무시하고 시전되며 전방의 짧은 범위에 30의 피해를 입힌다. 게임 기본 설정에서는 v키로 등록돼있지만 f키로 바꾸면 누르기 더 편하다. 선딜레이는 짧지만 후딜레이는 길므로 적을 마무리하는 용도로 1회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근접 공격 적중 판정이 꽤나 후하다.

트레이서와 겐지의 이동속도는 6이며, 둘을 제외한 모든 영웅들은 이동속도가 5.5이다. 둘은 나머지보다 9% 정도 더 빠르다.

맵마다 일정한 위치에서 생명력 팩이 주기적으로 생성된다. 생명력 팩에 가까이 가면 영웅의 잃은 생명력을 회복시켜주고 소모되면 재생성될 때까지 사용할 수 없다. 250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큰 생명력 팩과 75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고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작은 생명력 팩 두 종류가 있다.

게임 진행 중에 '폭주 포인트'라는 것을 얻는데 이것은 최고의 플레이 채점에 쓰이며, 이것을 일정 수치 이상 얻을 경우 초상화 주위가 불타면서 영웅별 특별 대사가 출력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