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범용선반
공돌이중에서 가장 몸값높고 배우기도 어렵고 많이 다치는 보직이 아닌가 싶다. 이 기술은 척에 쇠를 물리고 장착된 공구로 쇠를 깎는작업을 한다.
이 직종을 하기위해선 기초 중학수학도 알아야되고 소재의 성질도 잘아야하며 수치적 계산도 잘하고 센스도 있어야 에이스로 인정받는다.
사진에 보이는 선반은 작은 선반이지만 대형선반세계로 들어가면 척에 쇠물려놓고 하루종일 앉아서 신문본다. 개씹꿀 다빠는거지.
현재 젊은사람들이 맡아서 하는경우는 거의 없으며 기피직업1순위.
부산기준 경력자(5년) 월급 3~400
2. 범용밀링
앞서 말한 선반은 회전하는 가공물을 깎는데 반해 이건 가공물을 다이에 고정해놓고 공구를 회전시켜 깎고 구멍뚫고 하는거다.
선반은 쇠깎을때 튀는 기루꾸(쇳조각)를 피할공간이 있어서 숨으면되지만 이건 깎을때 튀는 기루꾸를 피할방법이 없어 부채로가려야된다.
역시 마찬가지로 젊은사람중엔 기능공이 없어 나이많은 할배들이 주로 한다.
기본적으로 밀링할줄알면 선반도 돌리더라. 그래서 돈 더받음. 개꿀.ㅋ
부산기준 경력자(5년) 월급 250~300
3. NC선반
요즘 폴리텍이다 직업전문학교다해서 머시닝센터랑 가장 많이 배우는 기계. 화낙과 마작, 지멘스라는 대표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치제어를 통해 자동으로 가공을하는 기계. 범용선반과 마찬가지로 생각하면되지만 컴퓨터로 제어한다.
요즘엔 하도 세상이 좋아져서 이 NC선반으로 쇠를깎아 유리와같은 표면을 만들수도 있다.
처음에 이거 배워서 공장가면 1년 버튼맨(걍 버튼만 누르고 제품빼고 단순노동직)하고 그다음부터 프로그램 짤수있다.
젊은사람, 심지어는 아줌마들도 직훈에서 배워와서 이거함.
부산기준 경력자 시급 6500이상
4.머시닝센터
위의 NC선반과 더불어 젊은사람들이 직업학교에서 많이배워나오는 종목. 이건 앞서말한 범용밀링과 원리가 비슷한데 이역시
컴퓨터로 제어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NC선반과 비슷하니까 배우기도 쉽다고 사료됨.
쇠깎고 청소할때 저안에 빈공간안에 들어가서 청소하는데 좁아서 덩치있는놈들은 옷에 기름 좆나 묻어서 좆같음 ㅋ
부산기준 경력자 시급 6500이상
5. 라지아루
저 다이위에다가 물건올려놓고 앞뒤로 움직이는 공구로 갖다가 구멍내고 드릴질할때 쓰이는 장비.
이건 내가 전문 숙련공을 본적이없다. 그냥 공장다니면 누구나다 하더라.ㅋㅋㅋㅋㅋㅋ
부산기준 시급 및 월급 모름.
6. 알곤용접
흔히 티그용접이라 하지. 배관이나 스텐레스 SS400같은 재질 용접할때 주로 한다.
CO2용접보다는 기술이 더 필요한지 돈을 좀더 많이 받아가는 경향이 있더라.
조선소에서도 쓰이는데가 많고 아무튼 대한민국이 자랑하는 최고의 기술임.
부산기준 시급 및 월급 잘모르겠지만 250은 넘음.ㅋㅋㅋ
7. 제관사
위의 용접사랑 짝짜꿍이 되서 일하는거임. 용접전에 가접이란걸 하는데 점 용접이라하지. 그걸 담당하고 배관도 만들고 관을 짜는 직업이라 이기야.
그라인다질도 상타취가 되어야하고 측정도 상타취가 되어야하고 용접도 어느정도 숙련되어 있어야 할수있는 직업.
괜히 사짜가 아니다. 조선소에서도 꽤나 각광받는 직업. 젊은 인력이 부족해서 어르신들이 기량공이 많다.
부산기준 시급 및 월급 잘모르겠지만 250은 넘음.ㅋㅋㅋ
8. 프레스, 사출프레스, 다이캐스팅
이 세개를 포괄한 이유는 가공은 가공인데 성형이라해서 큰틀안에서 원하는 모양의 금형을 만들어 제품을
붕어빵찍듯이 뽑아내는 기계.
이쪽 공장에 가보면 진짜 정신이 없다. 시간이 돈인 관계로 무조건 자동걸어놓고 쿵쾅쿵쾅 좆나게 쉴새없이
찍어낸다. 환경도 더럽고 냄새도 좆같고 이젠 중국에서 많이들 하니까 다들 중국에서 싼값에 제작한다.
여담이지만 이쪽세계에서 부장이상 날고겼던 사람들은대부분이 손가락이 없다.
옛날 안전장치 없던시절부터 프레스 좆뺑이 좆나 쳐댔기에 손가락이 무지막지하게 날라간거지.
부산기준 시급 및 월급 잘모르겠지만 그냥 최저임금에서 플러스얼마얼마임 ㅋㅋㅋㅋㅋㅋㅋ
9. 연마 및 래핑
연마는 가공된 제품의 표면을 유리처럼 만들거나 경도를 업 시키기위해 행하는 작업으로 주로 빠후라는 연마를 많이 한다.
이것도 뭐 대단한 기술은 아니고 그냥 저렇게 생긴 기계에다가 제품 올려노면 콘베아 타고 가서 연마기가 알아서 연마시켜준다.
이게 기계가 하는 연마라면, 사람손으로 연마를 하는 궁극의 오기 '래핑'이라는것도 있는데 이건 요즘세상에선 하는데가 잘 없다.
사람손으로 도이시라는 숫돌과 양모, 다이아몬드 랩액, 대나무, 천조각등등으로 쇠와 마찰시켜서 진짜 유리같은 표면을완성시키는데
어느정도 깎으면 얼마만큼의 사이즈가 깎이는지도 아는 수준의 고수들은 이미 노짱따라가서 배울수 없는 수준.
근데 요즘은 이 정밀하고도 미세한 작업을 요구하는 현장에 아줌마나 아가씨같은 꼼꼼한 인종들이 많이 와서 한다고 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