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gigazine.net/news/20150516-continuous-liquid-interface-3d-print/
3D프린터는 점점 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죠. 작은 물체를 출력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큰 아파트를 건축하거나 복잡한 형상의 초콜릿을 만들거나 우주에 데이터를 송신하여 우주선에서 필요한 부품을 만들어 내거나 하는 등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3D프린터는 「입체물을 출력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큰 결점을 갖고 있었죠. 이러한 3D프린터의 약점을 해결하여 엄청난 속도로 3D프린트를 하는 새로운 기술인 「연속액계면(連続液界面 )3D프린트」가 연구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연속액계면 3D프린트」가 어떻게 입체물을 출력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엄청난 속도인가는 다음 동영상을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L1b2GooudoY
이 동영상은 연속액계면 3D프린트 기술을 사용해 약 5cm의 입체물을 불과 6분만에 출력하는 모습을 빨리감기한 것입니다. 연속액계면 3D프린트를 이용하면 1시간에 500mm의 스피드로 입체물을 출력할 수 있다고 하며 이는 UV경화형수지를 사용하는 기존의 하면조사 타입의 광학식 3D프린트보다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연속액계면 3D프린트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존 텀블스톤이 이끄는 연구팀이 개발했으며 연구결과는 과학잡지인 Science에 논문으로 기고되었습니다. 기존의 UV경화형 수지를 사용한 3D프린터로는 수지가 굳을 때에 조형물과 조형조가 고착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비해서 연속액계면 3D프린트에서는 래디컬 중합형의 UV경화형 수지가 산소와의 경계면에서 경화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액체와 조형물 사이에 경화를 방해받는 얇은 층이 생겨 고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출력이 가능해져 프린트 속도를 향상시키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출처:3D프린트의 속도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인「연속액계면 3D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