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

학습에 중요한 메타인지

과정 2017. 10. 31. 07:45

 

 

1부 링크 https://www.ilbe.com/index.php?mid=ilbe&sort_index=information&order_type=desc&page=1&document_srl=3857817920

 

 

 

 

1부에서는

 

메타인지란 무엇이며 메타인지를 활용하는 학습의 한 예로 셀프테스트를 들었고

 

메타인지과정을 거치면서 배워야 오래간다고 말했었다

 

 

 

 

2부에서는 

 

한 전교1등의 공부방법이 메타인지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고  

 

메타인지가 타고나는것인지메타인지능력은 어떻게 향상시킬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 

 

 

 

 

 

 

그리고 1부에서 내가 메타인지란 자신의 능력을 얼마나 제대로 평가 할 수 있는가 라고 좀 섣불리 정의했었는데 

 

이건 메타인지의 한 단면만을 설명하는 것이고

 

2부에서는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또 1부에서 조금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 설명하면 

 

메타인지는 이해이냐 암기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자기자신을 되짚어봄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볼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 또는 저평가 하지않고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는 능력이라고 보면됨

 

1부에서 나온 단어암기테스트같이 암기공부와도 관련이 있고

 

백지쓰기처럼 자신이 얼마나 명확하게 이해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도 역시 메타인지과정을 거침

 

 

 

--------------------------------------------------------------------------------------------------------------------




 이제 고등학교로 가서 전교1등을 한 번 관찰해보자

3.jpg 

아마 물리수업인듯 고딩때 물리반이었는데 물포자 ^^




4.jpg 

열심히 수업들으면서 필기중

 

그리고 수업끝나고 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하는데




5.jpg 

?? 지가 썼던 걸 지우개로 지웠다가 다시 쓰고 앉았음 ㅋㅋ 멍청도 ㅍㅌㅊ?




6.jpg 

하지만 사실 이건 셀프테스트의 일종




7.jpg 

8.jpg 

되게 잘하는 거래 그냥 잘하는거 아님 되게 잘하는거





여기서부턴 학생


9.jpg 

10.jpg 

11.jpg 

수업내용을 자기 스스로 정리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잘 정리가 안되면 쌤한테 가서 물어봄

 

 

 

 

자기 스스로 정리를 한다 =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알게됨

 

정리가 잘 안되면 쌤한테 물어봄 =  자신이 잘 모르는 부분을 보충함

 

 

 

 

위에 파란글씨가 바로 메타인지의 2가지 핵심

 

 저 전교1등은 메타인지란 말은 모를지라도 메타인지과정을 통해 학습하고 있음 

 

 

 

 

 

 

이제부터 중요한 말이 나온다.


12.jpg 

메타인지에는 자기평가자기조절이 있음




13.jpg 

14.jpg 

15.jpg 

자기평가 :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가에 대해 생각하는 것

 

자기 조절 :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

 

 

 

아까 위에서 봤었던 메타인지의 2가지 핵심이 바로 자기 평가와 자기 조절이다.


(1부에서 말한  자신의 능력을 얼마나 제대로 평가 할 수 있는가 -> 이건 자기평가에 해당)





여기서 일반적으로 먼저 자기평가가 제대로 이뤄져야 적절하게 자기 조절을 할 수가 있음

 

이 두가지가 잘 맞아야 공부가 잘 됨

 

 

 

 

자기평가자기조절O인 사람은

 

 ①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구분할수 있고 (자기평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계획을 세울 능력도 있으며 (자기조절)

 

③ 그 계획을 실천할 능력도 있는 사람 (자기조절)

 

이런 사람은 ㅆㅅㅌㅊ

 

 

 

 

자기평가자기조절X인 사람은

 

 ①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는 구분할수 있지만 (자기평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계획을 세울 능력이 없거나 (자기조절)

 

③ 계획을 세워도 실천을 못하는 사람 (자기조절)

 

한 마디로 부족한 건 아는데 보완을 못함대부분 일게이들이 여기에 속할듯

 

 

 

 

 

자기평가없이 노력만 존나 하는애들은

 

자기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책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는 간과하고 별 생각없이 책만 주구장창 보는 놈들.

 

암만 노력해도 발전없는 사람은 자기평가부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메타인지에 대해 어느정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메타인지는 타고나는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지 보도록 하자.


16.jpg 

17.jpg 

19.jpg 

초등학교 3~4학년 정도부터 메타인지 훈련을 시작하면 된다

 

초등학교 3~4학년 정도 되면 학습에 적용할 수 있을만큼 메타인지가 발달하기 때문

(위에 2번째랑 3번째 그림순서가 바뀜)





20.jpg 

초등학교 1학년, 4학년을 상대로 나라맞추기 테스트를 함




21.jpg 

난이도가 Easy, Normal, Hard 가 있는데 4번 공부할 기회를 준다.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22.jpg 

Easy -> Normal -> Hard 이렇게 한뒤에 마지막 네번째는 가장 어려워서 까먹기 쉬운  Hard로 학습하겠지



23.jpg 

먼저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실험선생님 귀여우시노




24.jpg 

Easy -> Normal -> Hard 까지는 성인과 똑같이 골랐는데



25.jpg 

마지막 네번째에 Easy 고름 ㅋㅋ 머가리 일게이들과 동급




26.jpg 

마찬가지




27.jpg 

1학년은 11명 중 8명이 마지막에 쉬운 걸 고름




28.jpg 

이번엔 나름 고학년인 4학년들




29.jpg 

미처 캡쳐를 못한거같은데 10명 중 7명이 마지막 4번째에 어려운거 고름

 

꼴에 고학년이라고 나이값 하노




30.jpg 

어려운 걸 고르는 게 끝이 아니라

 

비슷한 카드는 따로 모아서 외우기도 하고




31.jpg 

카드 넘기면서 보는 시간을 줄이려고 펼쳐놓고 보기도 함

 

이런것들 역시 셀프테스트이며 

 

4학년쯤 되면 메타인지와 학습간의 관계를 인지할 만큼 뇌가 발달했다는 뜻




32.jpg 

원래 국기보고 국가이름맞추는 건데 거꾸로 국가이름보고 국기 어떻게 그릴지까지 셀프테스트함

 

아줌마 애들 보다가 놀라서 흥분했노 ㅋㅋ

 

 

근데 얘네 나보다 머리 좋은듯ㅋㅋㅋㅋㅋㅋ




33.jpg 

결과 : 1학년 참패




34.jpg 

그런데 1학년 중에 4학년만큼 하는 애가 한 명 있음




 





36.jpg 

마지막 4번째에 어려운 걸 고르는 건 기본




37.jpg 

암거나 뽑았는데 운좋아서 걸린거 ㄴㄴ

 

왜 어려운거 골랐냐고 물으니까 "시험볼때 그걸 틀릴 수 있으니까라고 대답함똘똘함 ㅍㅌㅊ?




38.jpg 

시험칠때도 차례대로 쓰는게 아니라 자기가 확실히 아는 거부터 써놓고 

 

남은시간에 잘 모르는 문제에 집중




39.jpg 

제출하기 전 마지막 검토까지 ㄷㄷ 1학년 맞?

 

이런게 메타인지가 높다는 거




40.jpg 

 

맞춘 개수는 11



41.jpg 

1학년 평균 2배이고 4학년 평균보다도 높음



42.jpg 

같은 연령대라도 개인차가 크고 그 차이는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일 수 있으며




43.jpg 

44.jpg 

45.jpg 

학습량이 늘어나고 어려운 내용이 많은 중고등학교 가면 

 

메타인지 능력의 차이로 인한 학습능력의 차이는 더 커질수 있음ㅋㅋㅋㅋ

 

부익부 빈익빈 ㅋㅋ 아무것도 안하면 머가리 좋은놈과 나쁜놈의 차이는 더 벌어짐ㅋㅋ 






그럼 어떡하냐 타고난 메타인지능력이 낮으면 그냥 평생 그렇게 살아야됨?

 

ㄴㄴ 향상시킬수 있음



46.jpg 

천조국 엘리멘터리 스쿨




47.jpg 

메타인지로 노래 만들어서 부름 

 

내 머릿속 지우개 ㄴㄴ  내 머릿속 메타인지잼 ㅋㅋㅋㅋ




48.jpg 

아이들과 생각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다

 

즉 메타인지를 아이들이 의식적으로 인식하도록 만들고 싶다는 말.




49.jpg 

Good teacher



50.jpg 

오른쪽에 접시가 2개 있는데 하나는 '글자라는 종이가 들어있고 다른 곳엔 '생각이라는 종이가 들어있음




51.jpg 

먼저 선생이 책 내용을 읽어주면



52.jpg 

'글자'라는 종이를 집어서 빈접시에 넣음



53.jpg 

이번엔 선생이 방금 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



54.jpg 

'생각'이라는 종이를 빈 접시에 넣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자꾸 생각하게 만들어줌

 

메타인지를 의식의 영역으로 끌어올려서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반복적으로 느끼게 만들어줌



55.jpg 

수업 끝날때도 다시한번 강조





그리고 또 하나


56.jpg 

57.jpg 

58.jpg 

메타인지만 따로 떼서 학습을 하는게 아니라 다른 과목 공부의 맥락안에서 훈련해야 효율적임.

 

위에서 선생이 책읽기시간에 한거처럼 ㅇㅇ




59.jpg 

하지만 메타인지는 아주 짧은 시간안에 익힐 수는 없음



60.jpg 

61.jpg 

꾸준한 연습을 통해 메타인지과정이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됨




62.jpg 

계속해서 자신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면 

 

그것을 담당하는 뇌 영역의 신경세포가 늘고 신경세포간 연결성도 좋아짐



63.jpg 

영보씨 : 어느정도 선을 넘어설 때까지 

 

  좋은자세로 꾸준한 반복과 노력을 하면 자기 것이 됨 





여기서 부턴 메타인지를 이용한 학습과는 큰 상관이 없음

 

근데 밑에 여고딩 나와서 일게이들 끝까지 볼듯

 

64.jpg 

65.jpg 

나 자신의 내면을 가장 진실되게 되돌아볼수 있는 건 바로 나





66.jpg 

대성여고에는 명상을 위한 시간이 존재함

 

여고딩이라고 기대했던 일게이들 하나둘 자리털고 일어나노ㅋㅋ




67.jpg 

명상 또한 자기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것이므로 메타인지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음

 

다만 차이라면 명상은 심리적인 안정과 관련이 있고,

 

메타인지는 효율적인 학습과 주로 관련이 있음.




68.jpg 

이렇게 자기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불안감을 상당부분 다스릴 수 있다고 함

 

난 명상은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관심있으면 해보셈




이번엔 로벤짱짱맨의 나라 네덜란드로 가보자


69.jpg 

교사들 연수 옴주제는 메타인지의 커리큘럼화



70.jpg 

71.jpg 

IQ보다 메타인지능력의 부족이 문제라는 걸 학생들이 깨닫게 해줘야 한다.



72.jpg 

73.jpg 

74.jpg 

75.jpg 

열심히 하는것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공부하도록 만들어야 함.

 

그리고 효율적인 공부방법은 메타인지의 향상을 통해 얻을 수 있음 

 

 

 


 

이제 엔딩


76.jpg 

아까 전교 1 12신데 너무 졸려서 자고있음 근데 5분만에 다시 일어나서 공부 ㄷㄷ...



77.jpg 

열공중인 고딩들저중에 고딩일베충도 있겠지??

 

영상에는 동기부여와 관련된 내용도 있고 명상에 대한 내용도 좀 더 있었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뺐다.  밑에 영상링크 걸어놈 보고싶으면 봐.

 

다시보기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PAGE_NO=&SEARCH_NEWS_CODE=2889718

 

-----------------------------------------------------------------------------------------------------------------------------------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메타인지에 대해 정리하면

 

 

 <메타인지란?>

 

메타인지 = 자기평가(모니터링) + 자기조절(컨트롤)

 

①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구분할수 있는가 (자기평가)

 

②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계획을 세울 능력이 있는가 (자기조절)

 

③ 그 계획을 실천할 능력이 있는가 (자기조절)

 

 

 

 

 <학습법>

 

메타인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학습법은 백지쓰기선생이 된것처럼 스스로에게 가르쳐보기문제풀기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음

 

1부에 나온 단어암기 셀프테스트 역시 마찬가지.

 

이 외에도 자기자신이 얼마나 학습했나 되짚어볼 수 있는 방법이라면 뭐든지 메타인지과정을 거친다고 보면 됨

 

 

 

 

<메타인지를 높이는 법>

 

이러한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너무나도 다양한 방법들과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대답하기 어렵지만

 

① 무언가를 할 때 목표와 계획을 세워라당연해보이지만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목표와 계획없이 과제를 시작한다.

 

② 공부하면서 틈틈이 자기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생각하는 것을 습관화해라.

 

③ 어떤 것을 배우면 그것에 대해 말 또는 글로 명확하게 설명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라.

 


자세한 건 밑에 링크에 가면 있다쉽게 잘 설명해놓음

 

또 다른 지적능력 메타인지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3&contents_id=6056

 

메타인지 훈련하기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3&contents_id=17202

 

 

 

 

 

 

그리고 많은 게이들이 공부법을 원하는거 같던데 세세한 공부방법까지 다루기에는 너무 글이 복잡하고 

 

또 내가 남들에게 메타인지와 연관해서 여러 공부방법을 알려줄만큼 뛰어난 게이도 아니라서 이거에 관해선 함부로 못쓰겠다 ㅋㅋ  

 

한 가지 방법은 "문제를 풀때 문제집에 풀지마라" 밑에 링크에서 용석이가 설명해줌

 

강용석 스타특강쇼 http://www.youtube.com/watch?v=WbsM54PwtAo

 

 

 

 

 

 

마지막으로 이 글을 통해 어떻게 공부해야 되나 헤매던 많은 일게이들이

 

메타인지란 무엇이며

 

메타인지가 우리가 알던 효율적인 공부방법들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깨닫고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나가야 할지 기본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씹스압글 읽어줘서 고마웡 

 

 


 

 

 

3줄요약

 

1. 공부를 잘하려면

 

2. 메타인지에

 

3. 초점을 둬라.


댓글